본문 바로가기
꿀팁교육정보

걱정과 불안이 많은 아이 어떻게 도와줄까요?

아이들 중에는 매사 걱정이 많고 늘 불안해하는 아이가 있어요. 다른 아이들보다 더 자주 초조해하며, 극심한 두려움을 느낀 나머지 와락 울음을 터트리기도 하지요. 자주 불안해하는 아이의 문제 원인과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부정적인 생각과 경험

어떤 아이들은 좋지 않은 일이 생길 거라는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기에 마음이 불안해지는 경우가 있어요. 일어나지 않은 사고를 미리 걱정하며 안절부절못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요. 또는 공원에서 길을 잃어 부모와 떨어졌던 일, 동물에게 공격당했던 일 등 안 좋은 경험을 되새기며 다시 반복될까 봐 불안해하는 것이 이유가 될 수 있어요.

 

부모의 양육 태도

때로는 부모의 과잉보호가 아이를 불안하게 만들 수도 있어요. 조그만 일에도 부모가 예민하게 반응하는 과잉보호는 아이의 활동 반경을 좁힐 뿐 아니라 세상에 대한 탐색을 제한하게 돼요. 이러한 양육 태도는 아이에게 세상을 위험한 곳으로 인식하게 만들고, 처음 경험하는 상황에 대한 두려움을 더욱 커지게 만들어 불안감을 높이기도 해요.

 

 

아이의 불안감을 낮추는 지도 방법은?

불안감을 낮추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아이에게 걱정하는 일들이 실제로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 말해주세요.

아이가 하는 고민은 '나만 걱정하는 일'임을 알게 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스스로 줄일 수 있도록 지도하세요. 이때 부모가 아이의 자율성을 존중해주어야 하고, 지나치게 우려하거나 예민하게 걱정하는 모습은 삼가 주세요.

아이가 쉽게 안심하지 못한다고 짜증을 내지 마세요.

아이가 쉽게 안심하지 못한다고 짜증을 내거나 몰아붙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아이가 불안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마음을 알아주고, 원칙을 정해 원칙대로 행동하면 위험한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걸 알려주세요.

 

걱정과 불안이 많은 아이

 

반응형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