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교육정보

학업 스트레스 원인 파악 및 유형별 스트레스 대처법

시험 기간, 쌓여만 가는 스트레스 때문에 괴로워하고 있지는 않으세요? 통계청과 여성가족부가 협력하여 실시한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13~19세 청소년의 약 59%가 학교생활로부터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응답하여, 청소년 10명 중 6명이 학업과 관련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렇듯 학업 스트레스는 학생 대부분이 겪는 보편적인 문제이며 입시 제도, 학교 제도를 스스로 바꿀 수는 없으므로 현실을 비판하며 우울해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더 크게 만들 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아요. 따라서 스트레스를 현명하게 극복하는 것이 더 중요해요.

 

 

스트레스의 원인부터 파악하라!

스트레스 극복을 위한 첫 단계,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나의 스트레스의 근본 원인은 무엇일까? 간단한 체크리스트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문항 체크
1 나는 성적이 떨어질 것 같아서 스트레스를 받는다
2 나는 쉬운 문제도 실수로 틀릴까 봐 스트레스를 받는다
3 나는 수업 시간에 졸려서 스트레스를 받는다
4 나는 공부해야 할 양이 많아서 우울하다
5 나는 나의 성적이 다른 사람보다 낮아서 스트레스를 받는다
6 나는 어려운 문제를 풀 때 짜증이 난다
7 나는 수업을 듣는 것이 내게 무의미하게 느껴져 스트레스를 받는다
8 나는 공부 내용이 어려워서 짜증이 난다
9 나는 점수나 등수가 공개될까 봐 불안하다
10 나는 잦은 시험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11 나는 수업시간이 지루하다
12 나는 공부하느라 잠잘 시간이 부족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
13 나는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내 성적을 다른 사람과 비교할까 봐 두렵다
14 나는 시험 범위가 넓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
15 나는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질문할깨 봐 스트레스를 받는다
16 나는 효과적인 공부 방법을 몰라서 스트레스를 받는다

나의 스트레스 원인은?

 

 

▲가 많은 경우 : 성적 스트레스 유형

●가 많은 경우 : 시험 스트레스 유형

★가 많은 경우 : 수업 스트레스 유형

◆가 많은 경우 : 공부 스트레스 유형

 

 

유형별 스트레스 대처법을 잡아라!

성적 스트레스 유형 - 성적 생각만 하면 답답해요

낮은 성적에 대한 부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데도 과도한 성적 목표를 세운다면 오히려 불안이 더욱 가중될 수 있어요. 가령 지난 시험에서 60점을 맞았는데 이번 시험에는 무조건 100점을 맞는다는 목표를 세우면 오히려 공부하는 데 불안의 정도가 심해져 공부에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목표가 과도하게 높을 경우 성공에 대한 부담감이 높아져 스트레스가 증가하기 때문이에요. 단계별 성적 상승 목표를 세우고 자신이 취약한 부분을 점검해서 성적을 향상하도록 해야 해요.

 

그리고 다른 사람과의 성적을 비교하는 행동을 삼가야 해요. 성적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데 친구의 성적과 비교하면서 '왜 성적이 오르지 않을까?'라고 생각을 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자신이 넘어서야 할 것은 '현재 내 점수'이고 공부로 채워진 반복되는 일상을 극복하는 것이에요. 남과 비교하여 자존심과 마음에 상처를 내는 것은 금물이에요.

 

시험 스트레스 유형 - 시험 생각만 하면 불안해요

시험 때 과도한 불안감 때문에 시험을 보기 전부터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시험 보는 연습을 하세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꾸준히 노출되어 익숙해진다면 실제 그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스트레스를 적게 받을 수 있고 대처 능력이 향상될 수 있어요. 따라서 실제 시험 시간과 같은 문항 수와 시험 시간을 구성해 놓고 시험 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자신이 시험 때 자주 하는 실수의 유형을 확인하고 실제 시험 때 반복해서 실수하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해야 해요.

 

긴장 이완 훈련도 도움이 돼요. 배로 숨을 쉰다고 생각하고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내쉬고를 반복하는 긴장 이완 훈련을 통해 바짝 긴장된 근육과 마음이 풀리는 것이 느껴질 거예요. 시험 때문에 긴장이 될 때에는 의식적으로 심호흡을 깊게 하는 연습을 하세요.

 

수업 스트레스 유형 - 수업 꼭 들어야 하나요

수업에 대한 부담감이나 지루함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예습을 해보도록 하세요. 흔한 방법이지만 수업에 대한 긴장감이나 지루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돼요. 그 이유는 수업 시간 전 예습을 하면 자신감이 상승할 것이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에요. 예습의 효과는 또 있어요.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말하는 내용 중 익숙하고 아는 내용이 잘 들릴 거예요. 이것을 '칵테일파티 효과'라고 하는데 칵테일파티에 참여했을 때 큰 음악 소리 때문에 상대방이 말하는 것이 안 들릴 때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 중 익숙한 단어만이 들리는 현상을 일컫는 거예요. 예습을 하면 이런 효과가 수업 시간 중에 적용되어서 선생님이 말하는 개념이 더 잘 이해되고 잘 들릴 거예요.

 

그렇지만 예습을 할 때 모든 내용을 자세하게 볼 필요는 없어요. 그 이유는 너무 상세하게 많은 내용을 알고 있으면 수업에 대한 흥미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친구가 재미있는 이야기를 처음 해 줄 때에는 집중할 수 있지만 두 번, 세 번 반복해서 듣다 보면 이야기가 빨리 끝났으면 좋겠고 지겹다는 생각이 드는 것과 비슷한 이치예요. 수업할 내용의 교과서를 한두 번 정도 빠르게 읽어보고 중요한 개념을 점검한 후 수업에 임하면 수업 스트레스가 한결 낮아질 거예요.

 

공부 스트레스 유형 - 넘치는 공부량 때문에 숨 막혀요

해야 할 공부가 밀리거나 자신이 소화할 수 있는 양보다 공부 분량이 많다고 느낄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계획표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자신이 소화할 수 있는 분량을 중심으로 기간별 공부 계획을 세우고 계획이 있다면 즉시 실천하도록 해요. 공부를 하면서 받는 스트레스도 있지만, 공부하지 않고 걱정만으로도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어요. 따라서 공부할 것이 쌓여 있다면 지금부터 실천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세요. 단, 100% 완벽하게 실천해야 한다고 자신을 압박하면 오히려 스트레스가 가중되기 때문에 매 순간 '최선을 다하자'는 원칙에 따라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좋아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느끼고 과제를 하나하나 성취하다 보면 스트레스를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거예요.

 

학업 스트레스 원인 파악 및 유형별 스트레스 대처법 썸네일

 

반응형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