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생활정보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놓치면? 지나면? 기한 후 신고 하세요!

깜빡하고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을 놓치셨나요? 그렇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기한 후 신고 신청하세요. 기한 후 신고도 빠르면 빠를수록 세금을 적게 뗄 수 있으니 서두르세요.

 

 

기한 후 신고 가산세 감면 3단계

2019년까지는 가산세 감면이 50% 혹은 20%로 두 단계밖에 없었지만, 관련 법 개정으로 2020년부터는 조금 더 세분화되었고 가산세 감면 폭이 넓어졌어요.

 

- 1개월 내 신고 및 납부는 '50%' 가산세 감면

- 1개월 초과 3개월 이내 신고 및 납부는 '30%' 가산세 감면

- 3개월 초과 6개월 이내 신고 및 납부는 '20%' 가산세 감면

 

결론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이후 6개월이 초과하면 20% 가산세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없으니 최대한 서두르세요.

 

기한 후 신고 신청방법

기한 후 신고는 정기신청과 마찬가지로 국세청 홈택스에서 진행하시면 돼요. 몇 년 전까지는 근처의 주소지 관할 세무서를 방문해야 했죠. 하지만 이제 홈택스에서도 개인 로그인하면 진행할 수 있어요.

 

① 먼저 홈택스에 로그인하고 신고/납부 탭을 클릭해 종합소득세 메뉴로 접속하세요.

② 신고 도움 서비스 메뉴를 찾아 기장의무와 수입 금액과 같은 항목들을 확인하세요.

③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 유형에 따라 단일 소득-단순경비율 추계신고 혹은 일반 신고 '기한 후 신고 작성'을 선택하여 신고서를 작성하세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홈택스 신고가 어렵고, 바쁘시다면 세무사를 통해서 신고할 수 도 있지만 평균 15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요. 이러한 경우라면 알고리즘 세금신고 쎔(SSEM)에서 건당 3만 3천 원에 편리하게 신청할 수 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알고리즘 세금신고 쎔(SSEM)

앞서 말했듯이 알고리즘 세금신고 SSEM(https://ssem.kr/)에서는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프리랜서/계약직의 경우 1월 부가세 신고, 5월 종합소득세 시고, 7월 부가세 신고에 대해서 건당 33,000원에 신청할 수 있어요.

 

SSEM 이용 시에는 공동 인증서가 필요하며, 공동 인증서 등록만 성공하면, 매출/매입이 자동으로 잡혀서 비용 처리가 자동으로 돼요. 특히나 요새 유튜브나 구글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에 대해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어떻게 하나 고민이신 분들도, SSEM에서는 유튜브나 구글 애드센스 관련 입력도 용이하니 이용해 보세요.

 

종합소득세 기한후신고 신청방법 썸네일

 

반응형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