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지식정보

네카라쿠배 뜻과 파생어 총정리

네카라쿠배는 IT업계에서 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달의민족(우아한형제들)을 함께 묶어 부르는 말이며, 미국의 대형 케트 기업을 일컫는 MAGA, FAANG, 중국의 급성장한 IT기업인 BAT와 같이 한국의 대형 IT 서비스 기업을 모아서 부르는 말입니다.

 

 

네카라쿠배의 규모

미국 대형 테크 기업과 비교하면 영세한 규모이지만, 네이버는 2020년 상반기 코스피 시가총액 3위, 카카오는 7위를 기록했으며 라인은 한국 기반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일본 메신저 시장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한국 유니콘 기업 최초로 NYSE에 상장되었으며 상장 첫날 100조가 넘는 시가 총액을 기록하였습니다. 배달의민족은 5조에 가까운 금액으로 독일 기업인 딜리버리 히어로(Delivery Hero SE)와 M&A를 체결하였습니다.

 

네카라쿠배의 기원

네카라쿠배의 기원은 디시인사이드 프로그래밍 갤러리의 유행어이며, 개발자 취준생들이 가고 싶어 하는 인기 있는 회사들을 묶어 부르다가 나온 말입니다. 하지만 쿠팡과 배달의민족의 경우 상대적으로 후발주자라는 의견이 있어서 '네카라'라고만 부르기도 합니다. 블라인드를 중심으로 사용되는 빈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개발자 취준생들의 경우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입니다.

 

네카라쿠배의 특징

전통적으로 취준생들에게 선망받는 기업이었던 현재자동차, 삼성전자 등과 다르게 이들 기업은 B2C 서비스를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기업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은 일반적으로 개발자 중심의 수평적인 기업문화가 정착되어 있으며, 제조업 기반 기업에 비해 이직이 수월하기 때문에 개발자들에게는 타기업에 비해 훨씬 매력적인 기업입니다. 최근 들어 금전적인 부분 역시 제조업 기업에 비해 높아지고 있어서 취준생들의 선망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네카라쿠배의 상세

기업명 설립일 시가총액(원) 위치 업종
네이버 1999.06.02 61조 성남시 분당구 검색 포털
카카오 1995.02.16(다음) 52조 제주시 메신저
라인 2011.06.23 41조(Z 홀딩스) 도쿄도 신주쿠구 메신저
쿠팡 2010.07.01 87조 서울특별시 송파구 이커머스
우아한형제들 2011.03.10 7.6조(기업가치) 서울특별시 송파구 배달 플랫폼

 

 

네카라쿠배의 파생어

네카라쿠배당토

네카라쿠배에 당근마켓과 토스가 추가된 파생어입니다.

 

네카라쿠배토당

네카라쿠배당토에서 당근마켓과 토스의 위치를 바꿔 부르는 파생어입니다.

 

네카라쿠배당토직

네카라쿠배당통 직방이 추가된 파생어입니다.

 

네카라쿠배당토직야

네카라쿠배당토에 직방과 야놀자가 추가된 파생어입니다.

 

네카라쿠배당토야직

네카라쿠배당토직야에서 직방과 야놀자의 위치를 바꿔 부르는 파생어입니다.

 

넥카라쿠배

2021년 2월 1일 넥슨이 전 직원을 대상으로 800만원 연봉 인상을 발표한 뒤에 나온 신조어입니다.

 

크네카라쿠

크래프톤 연봉 인상이 전격 발표된 직후 연봉이 높기로 유명한 기업들을 서열화해 나온 신조어입니다.

 

네카라쿠배 뜻과 파생어 총정리 썸네일

 

반응형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