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건강정보

우리아이 건강한 겨울나기

겨울로 넘어가는 환절기에 감기에 잘 걸리는 것은 어린이들의 호흡기가 아직 미숙하기 때문이에요. 차고 건조한 공기는 기관지 점막을 자극하고, 정상적인 기관지 점막의 섬모운동을 방해하여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떨어뜨리게 돼요.

 

 

우리 아이 건강한 겨울나기 5가지 방법

목욕 시간 최대한 짧게

아이들을 목욕시키는 경우에는 가능하면 피부에 물기가 묻어있는 상태에서 외부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해요. 목욕 시간은 최대한 짧게, 목욕 중에는 문을 꼭 닫고, 목욕이 끝나면 빨리 물기를 닦아주어야 해요. 겨울이 되면 피부가 건조하게 되고, 이 때문에 아토피 피부염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요. 목욕이 끝난 후 물기를 닦기 전에 보습제나 오일을 발라 주는 것도 좋아요.

 

얇은 옷 여러 벌 착용

보온을 위해 옷은 두꺼운 한 벌보다는 얇은 여러 벌이 좋아요. 추워도 움직임이 많은 아이는 땀을 많이 흘리는데 땀이 난 상태에서 옷을 벗으면 체온을 많이 빼앗기게 되기 때문에 온도에 맞게 옷을 조절할 수 있게 몇 겹을 입는 것이 더 좋아요.

 

아이방 습도 조절 필수

겨울철의 공기는 매우 건조해요. 건조한 공기는 기관지를 자극하고, 감기에 걸렸을 때는 가래의 배출을 어렵게 해요. 그래서 아이의 방은 좀 습한 것이 좋아요. 특히 밤에 잘 때는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가습기 사용할 경우 매일 청소하는 것이 필수예요.

 

잦은 환기로 알레르기 예방

환기를 자주 시키고 카펫이나 커튼은 제때 세탁함으로써 먼지가 많은 환경이 되는 것을 피해야 해요. 특히 최근 많이 늘어난 알레르기 질환(천식,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피부염)은 집안의 먼지 중에 떠다니는 집먼지진드기에 의해 가장 많이 일어나고, 지번지 진드기는 오래된 카펫이나 커튼, 먼지가 많이 쌓인 헌 책 등에서 기생하다가 공기 중에 먼지와 함께 떠다니게 돼요.

 

예방접종이 최우선

이외에도 다양한 질환이 발생하는데 대부분 철저한 개인위생관리와 적절한 예방 접종이 필수적이에요. 또 독감 등의 계절 백신도 빠뜨리지 않고 예방 접종하는 것이 우리 아이의 겨울을 건강하게 지내기 위한 준비예요.

 

우리아이 건강한 겨울나기 썸네일

 

반응형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댓글